IT/제품 소개&리뷰

[리뷰] 디케이 65W 충전기 GaN 멀티 고속 충전기 3포트 후기

IT하는 문과생 2021. 7. 28. 14:28

요즘 휴대폰 등 충전해서 사용하는 단말기들은 많은 경우 고속 충전을 지원한다. 다만 이러한 고속 충전을 위해서는 별도로 충전을 지원하는 어댑터가 필요하다는 전제가 붙는다. 기본 제공되는 모든 어댑터가 고속 충전을 지원하지는 않으니까 말이다.

참고로 이 글의 끝에서는 간단한 요약정리가 되어 있으니 시간이 급한 사람은 바로 밑으로 내려도 좋다.

그리고 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충전기 어댑터를 구매한다 하여도 충전 포트를 대개 한 개만 제공하기 마련이다. 멀티로 지원을 한다고 되어 있어도 조그맣게 'USB 타입 단독 사용 시' 혹은 'C 타입 단독 사용 시'라고 쓰여있는 경우가 많다. 이 말은 동시에 고속 충전이 불가하다는 말과 동일하다.

동시에 모든 포트에서 고속 충전은 불가한 것일까?
그러한 아쉬움 속에 정말 물건이 나왔다. 아래 사진을 보자. 설명을 읽어보면 정말 걸출한 물건이다.

마지막 하늘색 포인트로 체크된 문장을 보자. 세 기기를 연결해도 모두 고속 충전이 된다고 한다. 엄청난 자신감이다. 필자는 정말 이것이 가능할까라는 생각을 품고 체험단에 신청을 했다.

사실 솔직한 고백을 하자면 패기 있게 신청하고 나서 신청했던 사실을 잊어버렸다(?!...). 이렇게 신청한 것도 잊어갈 무렵 아래의 구성품이 택배 문자와 함께 집으로 도착했다.

내가 당첨 되다니... 정말 괜찮은 걸까...?

필자는 어댑터만 도착했을 줄 알았는데 3 in 1 케이블까지 포함해서 총 4개의 샘플 케이블이 도착했다. 샘플 케이블 제공에서 DK사의 배려가 느껴졌다. 고속 충전은 케이블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만약 독자 분들 가운데 누군가가 고속 충전 어댑터를 구매했는데 단말 연결 시 일반 충전으로 충전이 된다면 연결 케이블의 문제일 확률이 상당히 높다. 케이블이 파업한다! 그런 의미에서 새 케이블 4종 제공은 DK 측의 매우 센스 있는 선택이었다고 생각한다.

간단히 어댑터의 제원을 보면 USB-C1/USB-C2/USB-A 타입을 동시 사용 시에도 45W/15W를 제공한다고 되어 있다. 사실 이 제품을 보고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할 만한 것은 무엇일까라고 생각했을 때 필자는 바로 이것이 떠올랐다.

정말 3 port 동시 고속 충전이 가능한 건가?


우선 테스트를 앞두고 해당 상품의 리뷰들을 보아도 3 포트 동시 고속 충전이 잘 된다라는 후기들이 많았다. 하지만 테스트 영상이 없는 점들이 조금 아쉬웠다. 아쉬우면 직접 해보면 된다. 그래서 필자는 직접 테스트 영상을 찍어보기로 했다.

테스트를 위해서 지원 단말을 선착순으로 모집한 결과 갤럭시 S8과 LG V50, 갤럭시 Note 20이 테스터로 당첨되었다. 다행히 모두 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아이들이다. 필자의 아이폰 11 pro는 촬영 담당을 맡았다(사실 아이폰 시리즈는 고속 충전이라는 표현이 뜨지 않아 동시 테스트 대상에서 제외했다).


...?
아니다. 이럴 리가 없다... 몇 번이고 재 테스트를 진행했지만 결과는 모두 동일했다. C 타입이 두 개 연결이 되어 있던 상태에서 A 타입을 연결하자 V50단말의 고속 충전이 일반 충전이 되어버렸다. 제공된 USB선의 문제가 아닐까라고 생각하며 다른 선을 사용해 봤지만 결과는 별반 차이가 없었다. 필자는 선 세 개를 꽂았을 때 모든 단말에서 고속 충전이라고 뜰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이 기기의 제품 설명을 보았을 때 필자만 그런 생각을 했으리라 생각하지는 않는다.

분명 보았단 말이다!!!

이후로도 반복 테스트를 진행하였는데 두 개의 포트만 이용했을 때는 모두 고속으로 충전이 되었으며, 세 개의 단말을 연결했을 때에도 모두 충전은 정상으로 진행이 되었다. 고속이라는 단어만 노출이 되지 않았고 충전 속도 자체는 느리지 않았다. 오히려 평소 사용하던 일반 충전기보다 약간 빠른 느낌이었다. 그리고 덧붙여 멀티 어댑터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모두 궁금해할 법한 내용인 어댑터 자체의 발열도 그다지 심하지 않았다(이 부분이 정말 추천 포인트다!!)

어쨌든 내 생각과는 다른 이 현상에 대해 카페 부매니저님을 통해 별도로 연락을 드렸다. 그냥 이게 불량 같아요~라고 리뷰를 쓸 수는 없지 않은가? 다행히도 부매니저님의 빠른 전달로 문제가 생긴 당일 바로 담당자 분과 연락을 할 수 있었다. 살짝 늦은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담당자분께서는 친절하게 응대를 해주셨고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우선 결론부터 말하자면 위 영상의 작동은 정상이다.
담당자분을 통하여 확인받은 내용은 아래와 같았다.

제조사 측에서 출력기기와 다른 기기 동시 충전을 강조하다 보니 C1포트를 사용하는 경우 C1포트는 45와트를 사용하게 되고 나머지 C2 포트와 A 포트가 15와트를 나눠서 사용하게 설계가 되어 있다.

이 부분을 토대로 보았을 때 필자는 테스트 시나리오를 잘못 짠 것이 된다. 따지고 보면 이게 당연한 결과다. 실제 사용 시 7.5 와트로 충전되는 V50 단말의 충전 속도도 느리지 않았다. 덧붙이자면 애플에서 현재 환경을 생각해서 제공하지 않는 기본 충전기가 5 와트 충전기였던 것을 기억하자. 추가로 C1 포트(45 와트 지원)에 갤럭시 노트2 0을 연결하자 고속 충전도 아니고 초고속 충전이라는 표시가 노출됐다(...!!).

그리고 C2/A 타입이 15 와트를 나눠 쓴다 해도 아이폰 기본 충전기보다는 충전 속도가 빠른 게 팩트다. 가격대를 생각했을 때 이 정도 성능이면 충분히 준수하다. 필자는 이 정도 성능이라면 충분히 합격점을 줄 수 있다. 덧붙여 필자와 같이 아이폰을 쓰는 사람이라면 한 포트당 7.5 와트? 더더욱 충분하다.

어우 잘생겼다!

충전에 관련된 사항은 여기까지 살펴보고 그다음은 발열을 알아보자. 우선 고속 충전기들은 내구성들의 문제도 꽤 자주 발생하는 데 아직까지는 문제가 없다(당연한 건가..??).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듯이 동시 충전 시에도 발열 제어가 괜찮아서 열에 의한 손상은 적을 것으로 판단된다. 어쨌든 전자기기에서 가장 큰 적 가운데 하나는 발열이니 말이다. 발열 측면에서는 합격점을 주고 싶다.

그리고 여담으로 DK에서 듀얼 포트로 고속 충전기를 출시를 했었는데 해당 제품의 경우 충전 상태를 알려주는 LED 등이 없어 불편한 경우가 종종 있었다. 하지만 이번 제품에서는 LED 등을 지원하여 충전 상태를 보다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등 편의성에서 개선하려는 노력이 보이는 것도 이 제품을 추천하는 이유다.

그리고 계속해서 이 성능에 이 정도 사이즈면 감수할만하다고 하는데 정말 그런 것인지 궁금해할 사람들도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비교를 해보았다. 아래 사진들을 토대로 생각했을 때 사이즈가 괜찮다는 생각이 드나 이 부분은 엄청나게 객관적인 부분이므로 직접 보고 판단해 보는 것도 괜찮겠다.

비교 대상은 맥북 충전기 어댑터다.
확실히 맥북 어댑터가 크다...

필자는 이 제품을 약 일주일 좀 넘게 사용을 했다. 사용해본 결과 딱히 단점이랄 것이 없다. 굳이 유일한 단점을 꼽는다면 사이즈가 아이폰 기본 제공 어댑터보다 크다는 정도인데 고작 이 정도의 사이즈 차이로 C 타입 2개와 A 타입 한 개가 동시에 빠른 속도로 충전이 되는 제품이라 감수할만했다. 필자처럼 집에서 사용하기도 좋고 코로나 이후 여행지에서도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겠다.

덧붙이자면 평소 집에서는 충전 어댑터를 분리할 일이 없어 더욱이 불편할 만한 일은 없었다. C타입과 A타입을 동시에 지원하니 굳이 교체한다면 케이블 정도나 교체하는 정도니 편의성도 좋은 편에 속했다. 역시 all in one이 최고다(?).

여기까지 함께 해준 독자 분들에게 감사 인사를 드리며, 이 제품에 대한 최종 정리를 해보고자 한다.

아래는 약 일주일 좀 넘는 기간 동안 사용해본 필자의 솔직한 정리다(약간의 사심이 없지는 않다...)


-장점-
1. 멀티 고속 충전 어댑터 치고 괜찮은 가격.
2. C타입 두 개와 A타입 한 개 제공으로 넉넉한 포트.
3. PD 충전 시 45 와트 + 15 와트로 빠른 충전이 가능.
4. 충전 속도 대비 괜찮은 발열 제어

-단점-
1. 기본 어댑터보다 사이즈가 크다 정도인데 이 정도는 사실 단점에 끼지 못할 것 같다.


마지막으로 짧은 기간에 테스트가 힘든 내구성만 받쳐 준다면 더할 나위 없으리라 생각하며 이 글을 마친다.


*이 글은 업체로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지원받아 작성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