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0 7

패스트트랙, 백혜련 의원외 11인의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발의안에 대해 알아보자

요즘 핫한 이슈가 이슈가 있다. 검찰 개혁의 핵심 정수처럼 불리고 있는 고위공직자 범죄 수사처, 줄여서 공수처가 그 주인공이다. 서초동 집회에서는 검찰개혁과 더불어 공수처 설치가 검찰 개혁의 핵심이라고 외치고 있는데, 찬성을 하든 반대를 하든 무언가 알고 있어야 판단을 할 것이 아닌가?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패스트트랙에 상정된 공수처 법안이 어떠한 내용인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한다. 공수처는 원래는 고위공직자 비리 수사처라는 명칭으로 널리 불렸으나 문재인 정부 들어 법무·검찰개혁위원회가 명칭을 고위공직자 범죄 수사처로 고쳐 설치를 권고하였고, 이후 발의된 공수처 법안들이 이 명칭을 채택하면서 고위공직자 범죄 수사처로 사실상 내정되었다. 본래 공수처라는 기관의 수사 범위는 현직 고위공직자와 그..

맥(Mac) 카탈리나(Catalina) OS 베타에서 정식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기

이번 포스팅 주제는 최근에 업데이트된 Catalina OS 관련 주제로 잡아 보았다. 뭐 변경 사항은 여러 블로그에서 다루고 있기 때문에 여기서는 다른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에 대해서 다뤄보고자 한다. 2019년 10월 08일에 Catalina OS 정식 버전이 업데이트되었다. 기존에 베타 버전을 사용하지 않던 사람들의 경우는 Mojave에서 시스템 업데이트를 통해서 업데이트를 하고 사용하면 된다. 하지만 기존에 베타를 사용하던 사람들의 경우 아래와 같은 메시지의 업데이트 창을 볼 수 있다. 베타 프로그램 프로파일을 삭제해도 동일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필자는 베타 프로파일을 지우고 테스트를 하였다. 실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하단에 베타 프로그램 참여 중이라는 메시지가 보이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IT/APPLE 2019.10.11

리눅스 7편-웹개발자에게 필요한 tail -f 옵션의 명령어를 활용해 보자

리눅스 관련 7번째 포스팅이다. 지난 편에 find/grep 명령어 포스팅 이후 고민을 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금 이 글을 보는 분들은 어떤 분들일까? 어떤 글이 도움이 될까?라고 고민을 해보았는데, 이 검색어로 들어오는 분들은 현직에서 개발을 하는 사람들 혹은 개발을 하려는 사람들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사실 원래 이번 편에서는 jdk 설치 및 개발환경 구축 이야기를 하려고 했는데 지난번 명령어 편에서 다루지 않은 tail에 관련해서 다루고 넘어가려고 한다. 사실 로그 분석에 cat 보다 많이 쓰이는 것이 tail이기도 하고 말이다. 실제 tail은 리눅스에서 오류나 파일 로그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된다. 현재 해당 포스팅을 하는 리눅스에는 서버가 구축되어 있지 않기 때..

개발/Linux 2019.10.10

리눅스 6편-파일찾기 find/grep에 대해 알아보자

지난 시간까지 디렉터리도 만들어보고 vi 편집기를 통해 새로운 파일도 만들어 보았다. 그러면 이제 다음 과정으로 리눅스 내에서 파일을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기본적으로 파일이 어디에 어떤 것이 위치해 있는지 모두 다 기억하고 있으면 좋겠지만 사람의 기억력이라는 것이 사실 그렇게 좋지 않다. 그리고 리눅스는 이러한 사용자들을 위해 다양한 찾기 기능을 제공해 주고 있는데, 그 가운데 find 및 grep 기능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관련 글 2019/09/26 - [Linux 이야기] - 리눅스 1편-맥(Mac)에 Linux 설치하기(Ubuntu) 2019/09/27 - [Linux 이야기] - 리눅스 2편-Ubuntu 루트(root) 계정을 활성화해보자 2019/09/28 - ..

개발/Linux 2019.10.08

리눅스 5편-vi 편집기에 대해 알아보자

지난 시간에는 기본적인 명령어들에 대해서 익히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 포스팅에 기재했던 명령어들 이외 tail, cat 같은 명령어도 있지만 이러한 것들은 추후 필요할 때 기재하는 것으로 하고 오늘은 vi 편집기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tail의 경우 파일을 역순으로 읽어오는 명령어인데 주로 로그 파일을 호출하여 로그 분석에 쓰이는 경우가 많다. 나중에 리눅스에 서버 설치도 진행해볼 예정이니 그때 원 없이 다뤄보도록 하자. 관련글 2019/09/26 - [Linux 이야기] - 리눅스 1편-맥(Mac)에 Linux 설치하기(Ubuntu) 2019/09/27 - [Linux 이야기] - 리눅스 2편-Ubuntu 루트(root) 계정을 활성화해보자 2019/09/28 - [Linux 이야기] - 리눅스 3..

개발/Linux 2019.10.07

LG-V50S 출시를 얼마 남기지 않고 써보는 이야기

관련글 2019/07/13 - [LG 이야기] - LG V50 ThinQ 솔직담백 사용 후기(리뷰) 2019/08/13 - [LG 이야기] - LG V50S 및 G8X 그리고 듀얼 스크린2 출시 임박 2019/07/14 - [LG 이야기] - v50 출시한지 얼마나 되었다고 후속작을? 거기에 듀얼스크린2도 미호환이라고? LG에서는 이번에 LG V50S 씽큐 국내 출시를 앞두고 300명가량의 체험단 모집에 나섰다. LG 스마트폰 체험단이라고 하여 LG 스마트폰 사용자만 지원 가능한 것이 아니다. LG/삼성/애플/기타(!?) 제조사의 단말 이용 고객들 모두가 참여할 수 있다고 하니 한 번 노려보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물론 당첨은 300명만 된다...300명... LG V50S 씽큐 체험단 모집은 9월 27..

IT/LG 2019.10.02

아이패드 OS(iPadOS 13.1.1) 업데이트 내용 소개

이번에 업데이트 된 iOS 13은 이전 업데이트들과는 무언가 다르다. 기존에는 iOS 한가지 운영체제로 iPhone과 iPad의 업데이트가 함께 이루어졌는데 이번부터는 iOS 와 iPadOS가 구분이 되었다. 그리고 실제 iPadOS에는 PC버전과 같이 태블릿 피씨를 활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기능들이 추가가 되었다. 본 글에서는 필자가 소유한 iPad mini4를 iPadOS로 업데이트 하고 간략히 기능 설명을 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하지만 관련 업데이트 후 관련 커뮤니티에 벽돌이 되었다는 소식도 근근히 들려오는 것 같으니, 업데이트 전에는 꼭 백업을 필수로 하도록 하고, 배터리 및 통신 모두 양호한 상태에서 업데이트를 진행하도록 하자. 그러면 iPadOS 공식 설명으로부터 내용을 시작하도록 하겠다..

IT/APPLE 2019.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