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LG

LG V50 안드로이드 10 베타 유출펌 변경 사항 및 후기(Q-OS)

IT하는 문과생 2019. 11. 11. 08:00

최근 S사의 경우 일반 고객 대상 안드로이드 10에 대한 베타 테스트에 들어갔으며 LG전자 역시 G8 시리즈를 필두로 안드로이드 10 베타 테스트에 들어갔다. 필자는 아직 정식 프리뷰를 시작하지 않은 V50 단말에 대해서 다른 경로를 통해 안드로이드 10 베타 펌웨어를 구할 수 있었다. it 블로그를 하면서 이러한 것을 그냥 지나칠 수는 없는 일이기에, 필자의 메인 폰이긴 하지만 LG전자 모바일 사업부를 믿고(?) 베타 펌웨어를 올려 보았다. 그리고 여기서 변경 사항 및 후기를 적어 보고자 한다.


1. 먼저 알림 창에 변경사항이 생겼다.
기존에는 세팅하는 아이콘들의 영역이 무조건 상단 기준으로 자리를 잡고 있었는데, 이번 안드로이드 10에서는 해당 기준이 초기에는 상단에 위치하나 한 번 더 스와이프를 하면 아래로 내려오면서 펼쳐지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최초에는 상단에 아이콘이 몰려 있지만....
한 번더 아래로 스와이프를 하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아래로 내려온다.

 


2. 내비게이션을 숨기고 제스처 기능이 추가됐다.

LG 사용자들이 부러워하던 S사의 제스처와 같은 기능이 안드로이드 기본 기능으로 내장되었다. 내비게이션 바 옵션에 들어가면 제스처로 설정할 수 있는데 제스처로 설정을 하면 하단에 아이폰과 같이 긴 바만 남고 나머지 버튼들은 사라져 버린다. 그리고 S사의 제스처와 비슷하지만 차이점이 있는데 하단 바를 위로 짧게 올리면 홈버튼 기능이 되고, 위로 올리고 잡고 있으면 멀티태스킹 창이 나온다. 그리고 휴대전화의 양 사이드 어디서나 안쪽으로 스와이프 하면 뒤로 가기가 작동한다.

하단의 바를 위로 짧게 올리면 홈버튼, 아이폰과 같이 길게 잡고 있으면 멀티태스킹창이 나온다. 뒤로가기는 어디 있을까?

 

3. 카메라 옵션에 일부 변화가 생겼다.
일반 > 망원 > 광각 변경하는 버튼에 변경이 생겼다. 기존에는 각 버튼이 모두 노출되어 원하는 것을 선택하면, 해당 옵션으로 바로 이동이 가능했으나, 이제는 한 번씩 터치로 변경을 해줘야 한다.
그리고 아래 화면의 좌상단에 위치한 버튼은 듀얼 스크린을 장착하고 있을 때 눌러주면, 듀얼 스크린의 ON/OFF와 관계없이 듀얼 스크린에 카메라 앱을 확장시켜 준다. 이 말은 꺼져 있어도 이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듀얼 스크린을 켜서 카메라를 확장해준다는 것이다. 괜찮은 변화다. 그리고 카메라를 확장해 보면 트리플 모드 외애 미러 모드가 있는데, 개인적인 생각으로 양쪽 모두 스크린인 V50에 미러 모드가 어떤 의미가 있나 싶기도 하다. 잠시 사용을 해보니 장점은 다른 사람 사진을 찍어줄 때 피사체가 되는 사람이 해당 화면을 봄으로써 피사체가 원하는 각도의 사진을 찍기가 쉬워졌다는 점? 사진 이상하게 찍었다고 연인에게 혼 날일은 꽤 많이 줄어들 수도 있겠다(생각해보니 괜찮은 기능인데 이거?).

빨간 네모박스를 클릭하면 일반 > 망원 > 광각으로 변경 된다. 기존에는 각 버튼이 나눠져 있었는데....대체 왜??

 

4. 갤러리 디자인이 변경되었다.
갤러리의 탭 버튼들이 모두 하단으로 이동되었으며, 텝 구성은 앨범/사진/추억/플레이로 구성되었다. 앨범은 사용자가 생성판 폴더 및 기본 카메라 사진 등으로 구별되어 노출되며, 사진 탭은 정렬 순서에 따라 모든 사진이 노출된다. 그리고 추억의 경우는 자동으로 지역정보 등에 따라 생성이 되는 듯하며 드디어 동영상이 플레이 탭으로 분류가 되었다. 해당 사항은 꽤 많은 사람들이 반기는 업데이트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일단 당장 체감할 수 있는 몇 가지 업데이트 사항만 기재를 해보았다. 그리고 추가로 찾으면서 해당 글을 업데이트하고자 한다. 일단 사용성은 제스처에 있어 일부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으나, 사용 중 재부팅이 된다거나, 프리징이 걸린다는 문제는 없었다. 이제 조만간 LG V50의 경우도 정식으로 프리뷰를 시작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프리뷰가 얼른 시작되어 일반 사용자의 경우도 안드로이드 10을 체험해 볼 수 있기를 바란다.

단 주의 사항으로 안드로이드 프리뷰의 경우는 LG전자 측에서도 어떠한 오류가 나올지 모르는 업그레이드다. 사용에 불편을 그다지 느낄 수 없는 에러가 있을 수도 있지만 치명적인 에러(통화가 안된다거나, 수시로 재부팅이나 프리징이 일어난다거나?!)가 발생할 수도 있다. 물론 지금 안드로이드 10 베타 버전을 보았을 때 그 정도 에러는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되나, 그래도 혹시 모르니 메인 폰으로 영업 등 전화가 중요한 분들의 경우는 바로 업데이트는 자제하는 것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