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Java

JAVA JDK 설치하기 2편[환경 변수 설정하기]

IT하는 문과생 2019. 9. 23. 09:41
연관글
2019/09/22 - [Java 이야기] - JAVA JDK 설치하기 1편[JDK 다운로드 및 설치]

JAVA JDK 설치하기 1편[JDK 다운로드 및 설치]에서 정상적으로 설치를 했다면 컴퓨터에 JDK 설치는 마쳤으리라 본다. 설마 다음만 클릭하면 되는데 그것을 못했다고 생각하고 싶지는 않다. 그러나 아무래도 이대로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조금 있다. 매번 설치된 경로에 들어가서 실행하기는 번거롭지 않겠는가?

이럴 때 사용되는 것이 지금부터 얘기할 환경변수라는 부분이다.

잘 아는 이들도 있고 모르는 이들도 있겠지만 우선 그냥 따라와 보도록 한다. 필자의 PC는 Windows10이므로 해당 PC 기준의 캡처 화면이나, 사실 Windows 7까지도 거의 비슷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우선 내 컴퓨터에서 우클릭 후 속성을 눌러 아래의 시스템 화면으로 들어가자. 단축키도 있지만 정말 아무것도 모른다는 판단 아래 마우스로 조작해 보자. 해당 화면에서 왼편의 고급 시스템 설정이 보이는가?

 

 

그러면 일단 클릭하고 보는 거다. 클릭을 하게 되면...

 

위의 화면이 나타나게 되는데 아까 초반부에 얘기했었던 환경 변수라는 녀석이 여기에 들어 있는 녀석이다.

다시 한번 설명하자면 환경 변수란 윈도 환경을 이용하는 데 있어서 보다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본 경로 등을 설정해주는 역할을 한다. 특정 명령어를 쳤을 때 해당 경로에 있는 파일을 통해 실행시켜 준다는 몹시도 편리한 기능이다.

그러면 우리도 세팅을 해야 하니 환경 변수로 들어가 보자.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은 하단의 시스템 변수다. 이미 값이 있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지만 우리가 JAVA를 원활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조금 더 작업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지금 작업해두면 앞으로가 편하니까 귀찮다고 그만두지 말고 계속 따라서 진행을 해보자. 캡처 화면에 선택되어 있는 Path를 찾았다면 클릭하신 후 편집을 클릭한다. 그러면 또 하나의 창이 나타나는데

새로 뜬 창에서 추가를 눌러서 위에 보이시는 경로를 입력해 주면 된다. 물론 저것은 필자의 JAVA jdk가 설치된 경로이며, 만약 다른 경로에 설치했거나 다른 버전을 설치했다면 당연히 경로가 다를 것이다. 똑같이 입력을 하지 말고, C:\Program Files에 들어가서 Java 폴더 들어가서 확인을 하도록 하자..

앞으로 JAVA 개발하다 보면 가뜩이나 복사 붙여 넣기 많이 하게 될 텐데(찬양하라 JAVA의 재사용성!!), 굳이 여기에서부터 복사, 붙여 넣기 해서 서로 피곤하게 만들지 말자.   

본인의 JAVA 버전 폴더의 bin폴더로 정확하게 경로를 잡았다면, 이제 창을 닫아주고 cmd를 열어보자. cmd는 Window+R키로 바로 오픈할 수 있다. cmd창에서 아래와 같이 javac 입력 후 엔터를 쳤을 때 아래와 같이 나타나면 정상적으로 세팅이 된 것이다. 만약 JAVA Path 설정 작업 이전에 열어 놓은 cmd 창이라면 닫았다가 다시 열어야 한다.

만약 위와 같이 출력되지 않는다면(JAVAC의 노란색은 명령어 보기 편하라고 선택해 놓은 것으로 실제 노란색 아니니까 왜 본인 건 노란색이 아닌지 고민하지 말자) 분명 내가 경로 복사 붙여 넣기 하지 말라고 했는 데 있는 그대로 적었거나, Java버전 폴더 까지만 적고 bin 폴더를 안 적었거나 Jdk를(개발용) 설치해야 하는데 Jre(일반 사용자용)을 설치했거나 중의 한 가지일 것이다. 무엇이든 간에 다시금 올라가서 확인을 해보고 2편에 이상이 없다면 1편을 다시 보도록 한다. 애초에 설치를 잘못한 경우라면 답이 없다. 

각설하고 만약 여기까지 성공했다면 기본적으로 JAVA 환경 구축은 마친 것이다. 간단히 얘기하자면 이제 개발을 하려고 PC에 기초를 다진 셈이고, 이제는 거기에 툴을 이용해서 뭔가를 해볼 차례이다. JAVA 개발 툴 중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다음 시간에는 범용적인  eclipse라는 JAVA 개발 툴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다음 시간에 만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