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DB

데이터베이스(DB)란 무엇인가?

IT하는 문과생 2021. 1. 31. 20:33

DataBase 혹은 DB라 불리는 이것은 여러 사람에 의해 공유되어 사용될 목적으로 통합하여 관리되는 데이터의 집합을 말한다.

데이터베이스 자체만으로는 거의 아무 것도 못하기 때문에 그걸 관리하는 시스템과 통합되어 제공되며 따라서 정확한 명칭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이 된다.

데이터베이스만 제공되는 건 CSV같이 아주 단순한 데이터에 국한되는데 이걸 직접 사용하는 경우는 많지 않고 이런 데이터를 RAW데이터로 간주해 다른 DBMS시스템에 적재하고 사용하는 게 일반적이다.

최근의 IT 동향을 보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RDBMS)가 가장 널리 쓰이고 있다. 그리고 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기 위한 표준 언어가 만들어져 있는데 그것이 SQL이다. SQL은 구조화 질의 언어(Structured Query Language)의 약자로 그냥 SQL이라고들 부른다.

최근에도 관계형 데이터베이스가 데이터베이스의 대명사처럼 여겨지고는 있으나 요즘에는 관계형이 아닌 다른 형태의 데이터베이스도 많이 나와있다. 이런 비-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NoSQL이라 불린다. SQL을 사용하지 않는 데이터베이스라는 다소 장난스런 표현이다.

이렇듯 현재 Database는 관계형과 비관계형으로 나뉜다. 다음번에는 관계형 Database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