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알아두면 쓸데 있을까?

아이패드 블루투스 키보드 끊김 문제(와이파이 간섭 및 충돌)

IT하는 문과생 2019. 7. 2. 16:56

지금 현재 필자는 아이패드 에어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 벨킨 제품의 블루투스 키보드와 애플 매직 마우스를 이용하고 있다. 그런데 사용 도중 중간중간 블루투스 키보드가 이상한 작동을 보이기 시작했다.

검색어를 입력을 하는데, 네이버를 입력한다고 하면 키가 씹히거나 중복으로 키가 계속 입력이 되는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한 것이다. 얼른 티스토리에 글도 올리고 해야 하는데 문제가 아닐 수가 없다(?).





어째서일까?? 곰곰이 이유를 생각해봐도 따로 찾을 수가 없었다.

탈옥 트윅의 문제인가? 라는 생각을 하고 설치한 탈옥 어플들을 지웠다 설치했다 해 보았지만 여전히 간헐적으로 동일 증상이 발생하였다. 그러다가 문득 wifi를 종료하고 사용을 한동안 하였는데, 그때에는 키보드 입력 시의 위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

이상하게 생각하고 다시 와이파이를 연결 하였는데, 처음에는 괜찮았지만 시간이 약간 지나자 동일한 증상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정말 소가 뒷걸음치다 개구리 잡았다는 말은 이런데 쓰이는 경우인 것 같다.

 

내가 겪은 이 현상은 와이파이 및 블루투스의 주파수가 혼선 돼서 발생한 현상이다.



현재 필자의 집에서 사용중인 공유기는 iptime 제품인데 저가 보급형인지라 5 Ghz를 지원하지 않는 제품이다. 그래서 2.4 GHz로 작동을 하는데, 이 부분이 블루투스의 주파수와 겹쳐질 경우 필자가 겪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부분이 정말 간헐적(?)으로 일어나는 부분이지만 가끔은 연속해서 일어나기도 하는 증상이라 도무지 참고 쓰기도 문제가 있다 결국 필져의 결정은 와이파이를 종료하고 패드를 사용하는 것이었다. 5 GHz를 지원하는 공유기를 구매하는 것도 방법이었지만 현재 지출이 많이 된 상황이라 더 늘리기는 싫다는 생각에서였다.


그리고 이 결정을 내리는 것에는 필자가 아직 14일이 지나지 않아 시도하지 못했지만 14일 이후 해지하고 데이터 쉐어링을 사용할 계획이라는 것이 큰 도움이 되었다(?!). 어차피 현재 데이터 쉐어링을 할 메인 단말은 무제한 요금제를 이용 중이니 말이다.


그리고 현재 이 결정에 대해서 매우 만족하고 있다. 만약 블루투스 키보드를 이용중인 분들 가운데, 키보드 씹힘 등 정상 작동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한다면 한 번 위의 증상을 확인해 보기 바란다. 그리고 혹시 여유가 된다고 한다면 5 GHz를 지원하는 공유기를 구매하는 것도 괜찮으리라 생각한다.